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와알못도 자신의 취향에 맞게 와인을 고르는 방법

와인은 종류도 다양하고 생소한 용어도 많아서  접해보고자 하더라도 어렵게만 느껴지는데
자신의 취향에 맞는 와인은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 그리고 가성비 와인은 어떻게 하면 찾을 수 있는지
그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지식 여행을 떠나 보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6jYSXqo8NQ


와인의 역사는 인류가 농경생활을 시작한 신석기 시대 부터 시작된걸 추측 해볼수 있는데
이유는 포도를 담은 항아리가 유물로 발견 되어서다
포도를 오래 담아 두면 껍질에는 천연 효모가 있어 발효가 되어 술이 된다.

고대에는 깨끗한 식수를 정수 하는 기술이 없었기 때문에 포도주를 식수로 대신 사용했다.
청동기시대 이집트 에서는 레반트 지역에서  거금을 들여 와인을 수입 하였고.
아주 귀하고 비싸기 때문에 신에게 올리는 제사나 왕족들만 마실 수 있었다.

중세에 와서도 일반 서민들은 접하기가 힘들었으며 귀족들만 누릴수 있는 특권이었다.
100년 전쟁으로 알려진 프랑스와 영국의 전쟁은 세계최대 고급와인 산지로 유명한 보르도 지역을 
차지 하기 위해 발발 한 사건이였다.

이런 귀했던 와인이  현대에 와선 기술의 발달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는데.
외국에서는 즐겨 마시던 와인이 우리나라에서도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걸 느낄수 있다.

가령 드라마 대사에서 와인에 대한 내용이 자주 나오고 MZ세대들도 와인에 대해 진심인걸 알 수 있다.
와인은 잘 재배되고 와인을 만드는데 필요한 요소즉  기후, 토양, 토질, 제조방법을 통틀어 떼루아라고 말한다.
이 떼루아에 대해  알아보자면


1.기후
# 기후에 따라 달라지는 와인의 맛
차가운 지역은 포도가 빨리 익지 않아 천연 당분이 낮아지고 산도가 높아진다. 
크랜베리, 라즈베리, 시큼한 체리, 그린 애플과 같은 과일 향이 나고
더 건조한 타닌과 함께 허브 풍미 및 중대 미네랄 특성을 보여준다.

반대로 더운 지역 포도는 더 빨리 익고 당을 축적하기 때문에 발효 중에 알코올 수치가 높아진다.
높아진 알코올로 인해 바디감과 풍미가 더해지지만 산도가 낮은게 단점이다.
자두, 블루 베리, 블랙 베리와 같이 어두운 과일 향이 나며 이 와인은 초콜릿 향을 내기도 한다.

산도가 높다는건 힘과 견고한 구조감을 지녔다는 말인데 적당한 산도의 경우 신선하고 청량한 느낌을 준다.
그리고 오래 숙성하고 잘보존 할 수 있는데 그렇다고 너무 산도가 높으면 날카롭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와인은 발런스가 중요하다.

# 토양에 따라 달라지는 와인의 맛

흙은 포도나무에 수분과 영양분을 제공한다. 
포도나무는 너무 비옥한 토양에서 자라면 나무가 과하게 성장하여 가지와 잎이 많아져
오히려 포도송이에게 골고루 영양분이 가지 않아서 고품질의 포도의 얻기 위해서는 흙에 수분이 약간 부족한 것이 좋다.

유럽에서는 척박하고 메마르며 배수가 잘 되는 곳이 포도를 재배하기 가장 좋은 밭으로 꼽는다.
수확기에 비를 많이 맞으면 포도알이 묽어지기 때문에 배수가 잘 되어야 가을비 영향을 덜 받기 때문이다.

또한 토양을 구성하는 성분 또한 중요한 데 이는 뿌리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자갈이 섞여 있을수록 뿌리를 더 깊은 곳에 내릴 수 있으며 
더 깊은 곳의 영양분을 흡수할 수 있다.

2. 숙성
# 포도로만 와인을 만드는 이유

와인의 원료인 포도는 다른 과일과 달리 자체 효모를 갖고 있어 스스로 발효할 수 있다.

거품을 낸다는 말을 내포 하고 있는 효모는 미생물의 한 종류로
오크통안에 갇힌 효모는 산소 없이 무기호흡을 통해 포도에 있는 포도당을 알코올로 변환하게 된다.

효모 안에는 효소라는 단백질 분자가 있는데 생명체 내에 있는 유기 화합물로, 
세포와 기관에 존재하면서 촉매 작용을 통해 생명 유지를 돕는다.
ATF1이라는 효소는 향기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왜 효모는 알코올을 만들어 낼까? 그리고 향기는 왜 필요할까?
알코올이 가진 살균작용으로 인해 다른 세균을 억제하고 자신은 높은 농도의 알코올을 견디는 능력을 키워서 영양분을 독점할려는 생존 전략이다.
그리고 효모가 발효과정에서 다양한 향기성분을 만드는 건 이동수단이 없기 때문에 다른 곳으로 이동할려면 외부의 도움이 필요하다.
향기로 곤충을 끌어들여서 팔다리에 묻은 효모는 다른 곳으로 이동 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완성된 와인은 다른 술과는 달리 제조과정에서 물이 전혀 첨가되지 않으면서도 알코올 함량이 적고,
유기산, 무기질 등이 파괴되지 않은 채 포도 성분이 그대로 살아 있는 술이다.

'포도주는 모든 술 가운데서 건강에 가장 유익한 술이다'라는 파스퇴르의 말처럼 와인은 여러 효능을 갖고 있는데
와인의 성분 중 폴리페놀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 산화제 역할을 하며 콜레스테롤 산화도 억제해 심장 혈관에 좋은 작용을 한다.

또한 와인속의 칼슘과 칼륨 등은 체내에서 알카리성을 띠어 산성 체질을 알카리성으로 바꿔 주어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레드 와인은 폴리페놀 성분 때문에 감기 바이러스 등에 효과를 보이며 케르세틴으로 알려진 강한 항암
성분을 가지고 있어 암 예방에 좋다. 

또한 레드 와인은 장내에 있는 모든 종류의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해독 역할을 하는 PST-P라는 효소를 가지고 있어 편두통에도 좋다.

# 오크통을 사용하는 이유
오크나무에는 미세한 구멍들이 있어 그곳을 통해 공기가 출입하면서 
물과 알코올이 증발됨에 따라 와인 자체의 향과 맛의 밀도가 높아지는데, 오크통으로 들어오는 미세한 
산소는 와인의 타닌을 부드럽게 산화 시킨다.

목재에는 '페놀' 성분이 있어 '바닐라' 같은 향과 맛을 내는데
미국 오크통은 적절한 양의 타닌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처음 채워진 와인에 과일향과 조화로운 타닌을 공급하여 조화롭고 
부드러운 맛을 낸다. 

미국 오크는 프랑스 오크에 비해 상대적으로 바닐라와 달콤한 향이 더 강한데,
미국 오크가 보통 2~4배 더 많은 락톤류(lactones, 에스테르)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탄닌 성분이 강한 레드와인이나, 더운 지역에서 자란 샤르도네이를 숙성시킬 때 미국 오크가 사용된다.

프랑스 오크는 나무의 약 20~25%만 오크통 제작에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미국 오크에 비해 훨씬 비싸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더 잘 산화되고 아로마를 빨리 배출하기 때문에 약 6~10개월 정도로 미국 오크에 비해서 더 짧은 시간 건조된다.
프랑스 오크는 미국 오크와 달리 더 부드럽고 적은 함량의 타닌을 가지고 있다.
 
3. 탄닌
점점 와인을 접하게 되면 탄닌이 강한걸 찾게 되는데 이 타닌은 와인의 천연 방부제이다. 
숙성되지 않은 와인의 경우 타닌 함량이 높으며 타닌 함량이 낮은 와인에 비해 맛이 좋지 않을 수 있다.
어린 와인일수록 타닌의 떫은 맛이 입에 남게 되지만 숙성되는 과정에서 독특한 향을 가지게 된다. 
와인이 적절한 온도 섭씨 13~16도에서 적절히 보관되어야 하고 좋은 포도로 만들어진 와인의 경우 최대 40년까지 보관될 수 있다.

와인에 있어 타닌은 반드시 필요한 풍미는 아니지만 톡 쏘는 듯한 떫은 맛을 주는 중요한 성분이다.
와인에서 타닌을 잘 느끼기 위해서는 혀의 질감에 집중해야 한다. 

높은 타닌의 와인은 입안이 마르고 오그라드는 감각을 느끼게 하며,입 속 단백질을 제거해준다. 
때문에 단백질 함량이 높은 고기, 치즈, 파스타와 같은 음식과 함께 할 때 입안의 미각을 정돈해주는 역할을 한다.

와인의 풍미를 즐길려면 눈,코, 혀, 입안의 감각 등 감각기관이 총동원돼 저마다 수집한 정보를 뇌로 보내며
뇌의 해석까지 마쳐야 느낄 수 있는 종합예술의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 와인 추천
가성비 와인을 추천 하자면  2019년도 와인을 추천하는데
2019년도는 다른 년도에 비해 고온 건조한 날씨를 유지 하였고 장마로 인한 피해를 덜 받아서 
고품질의 포도를 얻을수 있게 되었다.

빈티지 와인 평론가들 사이에서도 역대 빈티지와 어깨를 나란히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호평인데다.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은 빈티지라 가격도 저렴하고 품질도 좋기 때문에 혜자가 아닐수 없다.
2019년도가 오래된 빈티지가 된다면 가치도 상당수 올라 있을지 모를 일이다.
또한,이미 유명해진 지역보다는 역사가 상대적으로 짧지만 기술력이 뛰어난

미국 와인이나 , 칠레, 호주 와인중에  앞에서 설명했던
포도가 잘 자라기 위한 조건을 가진 지역의 와인을 찾아. 본다면 

상대적으로 가격도 낮으면서 고품질의 와인을 즐길수 있을거라 본다.
와인을 더잘 이해하고 즐길수 있기를 기대 하며 이상 마치겠습니다.

조금더 와인을 더잘 이해하고 즐길수 있기를 기대 하며 이상 마치겠습니다.